HOME > 학술행사 > 발표논문목록
 
발표자 김연실, 이희숙, 이민석, 김종필 발표년월 2012. 11. 09 첨부
제목 Mycobacterium leprae의 Ziehl-Neelson‘s AFB stain 과 Fluorescence stain 비교분석 (예보)
내용 서론

Mycobacterium leprae는 항산성 간균(Acid-Fast Bacillus)이다.1) 이 항산성은 Mycobacterium의 생물학적 특성으로 일반적인 세균염색에는 쉽게 염색되지 않지만 Fuchsin/phenol이 포함된 dye가 균체 세포벽에 착색된 후에는 산이나 알칼리에 의해 탈색되지 않는 성질을 말하며 Ziehl-Neelson’s AFB stain이 주로 진단에 이용되어 왔다.2)
한편 Mycobacterium tuberculosis는 세계 보건기구 (WHO) 의 검경판정 지침에 따라 Ziehl-Neelson’s AFB stain과 동시에 fluorescence stain (Auramine)을 같이 시행해 진단에 적용하고 있다.3) 따라서 본 실험에서는 Mycobacterium leprae에도 Ziehl-Neelson’s AFB stain과 동시에 fluorescence stain을 병행하는 실험을 시행하였다.
실험에 사용된 형광염색 시약은 Auramine-rhodamine dye가 들어있는 상품화된 Mycobacterium tuberculosis 진단용 염색시약 2종류 제품과 Acridine orange dye를 사용하는 형광염색법을 Mycobacterium leprae에 적용해 비교 실험 하였다. 실험에 사용된 검체는 본원에 내원된 환자의 조직, Mouse foot pad에 접종된 균액 과 균이 접종된 Zebra fish 의 조직을 이용하였고 각각의 검체를 기존의 Ziehl-Neelson’s AFB stain과 Auramine-rhodamine dye를 이용한 fluorescence stain, Acridine orange dye를 이용한 fluorescence stain을 시행한 후 비교 분석 하였으며 형광염색으로 균을 관찰 한 후 재확인을 위한 Ziehl-Neelson’s AFB stain으로 재염색도 실시하였다.
각각의 염색법의 특이성과 간편함을 찾아 진단 검사하는 현장에 적용하여 소수의 균도 어렵지 않게 발견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으며 그 결과를 보고 하고자 한다.